기사 메일전송
법무부, 불법체류 외국인 정부합동단속 재개 (10.11.~12.10.) - 외국인 밀집지역 등 우범지역에 대한 순찰 활동도 병행 실시
  • 기사등록 2022-10-05 22:59:14
기사수정



뉴스부산=법무부는 경찰청,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경찰청 등 5개 부처와 함께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정부합동단속을 10월 11일~12월 10일까지 2개월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방역 점검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 불법체류 외국인이 다시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엄정한 체류질서 확립을 위한 것이다.


합동단속은 택배․배달대행 등 국민의 일자리 잠식 업종, 유흥업소, 외국인 마약범죄 등 사회적 폐해가 큰 분야에 대하여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외국인 밀집지역 등 우범지역에 대한 순찰 활동도 병행 실시한다.


법무부는 이번 정부합동단속 시 정당한 이유 없이 단속을 거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영장을 발급받아 단속을 실시하는 등 적극 대처하고, 단속과정에서 적법절차 준수와 안전사고 예방, 외국인 인권보호에도 철저를 기한다. 또 단속에 적발된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는 강제퇴거 조치가 이루어지고, 일정기간 입국을 금지한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국익에 도움이 되는 유연한 외국인 정책의 전제는 ‘엄정한 체류질서 확립’이므로, 엄정하고 일관성 있는 불법체류 단속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불법체류․취업 외국인에 대하여 엄정 대응함으로써 외국인 체류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KangGyeongHo, FLOW-2205-13(About I'm not used to it) Kang GyeongHo, FLOW-2205(About 'I'm not used to i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