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9-04 17:11:43
기사수정



뉴스부산=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추석 연휴 전후 기간동안 쓰레기 무단투기를집중 단속하고, 선물 포장재 등으로 늘어나는 재활용폐기물의 적체 방지를 위해 9월 5일~16일까지 ‘추석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대책’을 전국 지자체 및 관련기관과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를 중심으로 국립공원공단, 한국환경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한국공항공사, 한국폐기물협회 등이 참여하는 이번 대책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및 음식배달 증가로 재활용폐기물이늘어난 상황에서 추석 포장 폐기물 증가에 대비하여 지자체별 비상수거체계 구축, 불법투기 및 과대포장 계도・단속,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및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 등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생활폐기물 특별수거체계 구축·운영


생활폐기물의 적체 방지 및 적기 수거를 위해 지자체별로 폐기물 종류별(종량제, 음식물류, 재활용폐기물 등) 특별수거체계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연휴 기간 민간업체 수거일정 사전 안내, 처리 상황반 및 기동청소반 편성・운영, 음식물쓰레기 전용 수거용기 확대 비치,재활용폐기물 증가에 대비한 공공선별장 확대 운영 등으로 신속한수거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또 수도권 지자체에서는 연휴기간 중에 종량제 및 음식물쓰레기의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수거 일정을 조정하여 폐기물 적체를방지하고, 수도권매립지 특별반입일을 지정하는 등 주민 불편을최소화할 계획이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연휴 기간 폐기물 미반입으로 인한 불편에 대비하여연휴 마지막날인 9월 12일 폐기물 반입 허용 예정이다.


재활용폐기물 적체방지


선물 포장재 등의 발생량 증가에 대비하여 지자체별로 재활용폐기물 적체 방지를 위한 사전 조치 방안을 추진한다. 기존 공공・민간 선별시설 내에 여유 보관량을 확보하고, 재활용폐기물이 과다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임시보관장을 마련하며,선별시설 화재 예방을 위해 사전 점검하는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한편, 환경부는 한국환경공단 등과 함께 연휴 기간 전후 재활용폐기물의 수거 상황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연휴 기간 폐지 발생량이 급증하여 제지 제조사 등의 보관용량이 부족해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전국 4개 공공비축시설을 폐지 긴급 보관시설로 지원할 계획이다.


불법투기 및 과대포장 계도·단속


매년 계속되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예방하기 위해 폐기물 상습 투기우려지역(휴가지 등), 주요 도로 지・정체 구간, 다중이용시설(고속도로 휴게소・여객터미널, 차박・캠핑지역 등)에 대한 취약 시간대순찰 등 불법투기 계도․단속을 실시한다. 불법투기 현장을 목격한 경우, 신고는 환경신문고(지역번호 없이 128번, 포상금 최대 300만원,시・군・구) 또는 공익신고(www.clean.go.kr, 포상금 최고 2억원, 국민권익위원회)로 하면 된다.


이와 병행하여 환경부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함께 터미널,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 간이수거함을 설치하고, 코로나19상황에서 이용자가 사용한 마스크를 가급적 집으로 가져가도록안내하여 불법투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별로 대형 유통업계 등의 추석선물 과대포장을 집중점검하고, 과대포장 의심 제품은 전문검사기관의 검사 결과를 제출받아 기준 위반 시 과태료를 처분할 계획이다.


분리배출 홍보


추석 연휴에 많이 발생하는 과일 포장재, 택배 종이상자, 과일 완충재스티로폼 등에 대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카드뉴스 등으로 홍보하고, ‘내 손안의 분리배출’ 스마트폰 앱으로 분리배출에 대한 궁금증을실시간으로 답변한다. '내 손안의 분리배출'은 안드로이드, 애플 등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분리배출'로 검색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명절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도진행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치 중인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및 투명페트병 수거보상제를 홍보하여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도에 대한 국민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정선화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추석연휴기간에는 평소보다 많은 페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지자체별로 현지여건에 부합하는 특별수거대책을 수립하고, 특히재활용폐기물에 대해서는 수거상황을 집중관리하여 수거지연 등으로인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