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부터 입국 시 "여행자 휴대품 세관신고, 모바일로도 신고" - 여행자 세관신고 앱 개발..인천(T2)·김포공항에서 전용통로로 신속 통과
  • 기사등록 2022-08-03 11:09:35
기사수정

▲ 모바일 자동 심사대 이미지. 출처:관세청


뉴스부산=관세청(청장 윤태식)은 8월 1일부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김포공항 2곳을 통해 해외에서 입국하는 여행자들은 입국 시 종이로 된 ‘휴대품 세관신고서’ 대면 제출과 함께 ‘모바일’ 방식으로도 세관에 휴대품 신고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여행자 세관신고」 앱(App)은 △입국장에 「모바일 자동 심사대」를 설치함으로써, ‘비대면, 하이패스(HI-PASS) 방식’의 여행자 휴대품 신고 방법을 추가했다. 입국 시 마다 반복되는 인적사항 기재 등 여행자의 불편함과 감염병 위험 감소 및 정보의 전산 관리 등을 통한 효율적 행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모바일 휴대품 전자신고 사용방법. 출처:관세청


입국 여행자가 앱(App)을 통해 휴대품을 신고하면 QR코드가 생성되고, 해당 QR코드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16개), 김포공항(5개) 내 입국장에 설치된 총 21개 ‘자동 심사대’에 인식시킨 후 통과하면, 세관 신고가 완료된다.


다만, 면세범위를 초과하는 물품을 반입하는 여행자에 한해서 현행과 같이 물품검사, 관세납부 등 후속 절차가 적용되는데, 이 경우에도 모바일로 신고한 물품 내역이 세관에 사전 등록되므로, 종전에 비해 여행자 휴대품 통관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세청은 ‘성실신고 내국인 여행자’에 대해 원칙적으로 물품검사를 생략하고 최적(최저) 세액을 자동계산 후 온라인으로 납부고지하여, 여행자가 통관 이후에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올해 말까지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여행자 휴대품 신고에 적용되는 △간이세율 인하(20%→15% 등), △자진신고 시의 관세감면액 한도 상향(15만원→20만원)을 관세청이 관계부처에 건의해, 관련 관세법(령) 개정작업이 진행 중이다.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