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3-28 23:43:36
기사수정

▲ [뉴스부산] 부산시 해양자연사박물관은 4월 ‘이달의 해양자연사 전시품’으로 ‘철갑상어’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철갑상어는 종마다 수명이 다르지만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100년 이상 살며, 산란기에는 강을 찾는 물고기이다. 사진=해양자연사박물관


[뉴스부산] 부산시 해양자연사박물관은 4월 ‘이달의 해양자연사 전시품’으로 ‘철갑상어’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철갑상어는 종마다 수명이 다르지만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100년 이상 살며, 산란기에는 강을 찾는 물고기이다.


대개 성적인 성숙이 매우 늦고 1년에 몇 번밖에 산란하지 않아, 무분별한 남획과 개발로 인해 멸종할 위험성이 아주 크며, 전 세계에 26종이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다.


철갑상어는 ‘멸종위기종 야생동식물 국제거래협약(CITES)’에 의해 ‘국제적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칼상어, 용상어, 철갑상어 등 3종이 분포한다는 학계 보고가 있었으나 지난 2014년 4월 이후 발견된 기록은 없어 현재는 절멸한 것으로 보인다.


해양자연사박물관에 건조표본으로 전시된 철갑상어는 어시장 경매를 통해 확보된 것으로, 지난 1990년대 인천 연근해에 출현한 몸길이 3m 60cm의 대형종이다. 살아있는 철갑상어로는 시베리아철갑상어와 스텔렛철갑상어가 관상어류관에 사육 전시되고 있으며, 이는 양식을 목적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된 개체이다.


해양자연사박물관은 해양생물 관련 관심도 제고와 보호의 필요성 등에 대한 공감대 확산 등을 위해 어류, 화석 등 해양자연사 소장품 2만 6천여 점 가운데 해양보호생물, 천연기념물 등 보존 가치가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표본을 매월 초 ‘이달의 해양자연사 전시품’을 선정·발표하고 있다.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