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06 18:37:00
기사수정

▲ 출처:https://www.payinfo.or.kr


[뉴스부산]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오전 11시부터 여신금융협회·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함께 모바일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하여 특정 계좌에 입금시킬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됐다고 이날 밝혔다.


여러 카드사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앱으로 그동안 잊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간편하게 현금화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소멸되던 포인트의 활용이 기대된다.


또한, 통신요금 등 정기적인 카드결제를 해지하거나 결제 카드사를 변경하는 것이 보다 간편해져, 소비자가 카드 납부 내역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 도입


다양한 카드에 적립되어 있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고 복잡한 인증절차를 일일이 거쳐야 했다. 5일부터는 이러한 번거로움 없이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cardpoint.or.kr),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에서 모든 카드 포인트를 일괄하여 조회한 후, 원하는 계좌로 한번에 이체하여 출금이 가능해진다.


금융소비자는 하나의 앱만 설치하고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계좌입금 받을 수 있으므로, 거래 편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잊고 있던 자투리 포인트를 전부 현금화하여 소비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상카드는 8개 전업카드사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KB국민, 하나, 비씨), 3개 겸영카드사 (농협, 씨티, 우체국)로, 용카드포인트는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현금과 1:1로 교환가능)에 대해 1포인트(=1원)부터 출금·이체가 가능하다.

☞ 용카드포인트

롯데카드: L.POINT, 비씨카드: TOP포인트,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 신한카드: 마이신한포인트, 우리카드: 위비꿀머니/모아포인트, 하나카드: 하나머니, 현대카드: H-Coin, KB국민카드: 포인트리, NH농협카드: NH포인트, 씨티카드: 씨티포인트, 우체국: 우체국포인트


☞카드 자동납부 변경 및 해지 통합 서비스 도입


현행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요금청구기관별로 기존 자동이체(납부)를 일일이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 서비스로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과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납부 수단을 다른 카드로 변경하거나 해지 가능해진다.


이날 현재 통신요금만 변경·해지 가능하나, 올해 년말까지 전기요금·스쿨뱅킹·4대보험·관리비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카드 자동이체 내역 조회는 통신요금 외에도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등은 모두 가능한 상태다.


대상카드는 (전업)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기업은행, SC제일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씨티은행 등 비씨카드 회원사), (겸영) 수협은행, NH농협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대상요금은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는 통신3사 요금에 우선 적용하고, 2021년말(예정)까지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임대료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출시된 서비스 활용을 통해 그동안 놓치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고 불필요한 자동납부 내역은 정리하는 등, 시민 스스로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적극 행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방법(동영상 등) 참조

.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www.crefia.or.kr)

. 해당서비스 홈페이지(www.cardpoint.or.kr)

. 금융결제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