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2 01:20:05
기사수정




▲ 부산시 누리소통망 이벤트 포스터


뉴스부산=부산시와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유엔(UN)이 정한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21일부터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연다고 이날 밝혔다. 시는 세계 물의 날 기념식 및 토론회, 낙동강 기획전시, 물 절약 실천 누리소통망(SNS) 이벤트를 개최한다.


‘세계 물의 날’은 지난 1992년 제47차 유엔(UN) 총회에서 매년 3월 22일로 지정됐다. 우리나라는 물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 제고와 물 절약 공감대 확산을 위해 지난 1995년부터 정부와 지자체에서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세계 물의 날 기념식 및 토론회]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3월 22일 오후 2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낙동강, 상생의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1부 기념식과 2부 토론회로 나눠 진행한다.


1부 기념식에는 물환경보전 유공자(11명) 표창, 기념사, 축사 등이 있을 예정이며, 이어지는 2부 토론회에서는 낙동강 수질개선과 물이용부담금 강연(부경대학교 김창수 교수) ‘취수원 다변화’ 추진현황 강연(부산연구원 백경훈 선임연구위원)과 맑은 물 확보를 위한 지역발전 상생방안을 주제로 토론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낙동강 기획전시] 3월 21일~24일까지 도시철도 시청역 연결통로에서 열린다. 전시회에는 낙동강 변천사 및 하구 전경 사진 낙동강 생태표본(조류·어류) 등 50여 점이 출품되며, 이를 통해 취수원인 낙동강의 중요성과 맑은 물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고, 부산시 물정책을 홍보할 예정이다.


[누리소통망(SNS) 이벤트] 3월 21일~27일까지 부산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진행된다. ‘세계 물의 날’ 관련 게시물에 있는 퀴즈 정답과 물 절약 실천 댓글을 달면, 참가 시민 중 30명을 추첨해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 찾아가는 순수365 음수차 홍보 행사 포스터

이와 함께,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로 찾아가는 순수365 음수차 홍보 행사 환경정화활동 음용수 무료 수질검사 세계 물의 날 기념 세미나를 개최한다.


[찾아가는 순수365 음수차 홍보 행사] 3월 22일 오전 11시~오후 4시까지 부산역 유라시아 플랫폼 야외광장에서 A, B, C 3개 구역으로 나눠 진행된다. 


A 구역에서는 생수와 수돗물 블라인드 테스트, 병입수돗물 배부 등을 통해 부산의 수돗물 ‘순수365’를 홍보하고 수돗물에 대한 편견을 타파한다. B 구역에서는 상수도사업본부의 환경연구사가 간이 모형을 이용한 수돗물 정수처리과정을 시연하며, C 구역에서는 시민인터뷰와 누리소통망(SNS) 이벤트를 진행하고 부산 상수도 캐릭터 ‘한방울’ 기념품을 배부할 예정이다. 


특히, C 구역에서 진행되는 시민인터뷰에서는 시민들의 부산 수돗물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과 동시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응원도 담아 4월 초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를 앞두고 유치 열기 조성에 더욱 힘을 보탤 예정이다.


[환경정화활동] 지난 10일부터 상수도사업본부 명장·화명·덕산정수장, 시설관리사업소, 동래통합·남부·기장사업소 직원 160여 명이 배수지, 수원지, 취수장, 각 지역 음수대 주변을 쓰레기를 주우며 걷는 플로깅(plogging)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상수원 주변에 산재한 초목과 빗물에 떠내려온 생활쓰레기를 수거하는 등의 상수원 수질보호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음용수 무료 수질검사] 3월 22일~29일까지 송상현광장, 대천공원과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상수도사업본부의 6개 지역사업소 주관으로 시행한다. 또한 이를 계기로 가정수돗물 무료점검서비스 등 상수도사업본부의 각종 시책을 홍보하고 시민들의 궁금증,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즉시 해결한다.


[세계 물의 날 기념 세미나] 3월 31일 오후 2시 상수도사업본부 대회의실에서 수질연구소 주관으로 열리며, 국내 스마트 상수도 관리 우수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송삼종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23년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먹는 물의 소중함을 깨닫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라며, “상수도사업본부는 깨끗하고 안전한 고품질 수돗물 공급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이근희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이번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부산의 식수원인 낙동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 맑은 물 확보에 대한 의미와 낙동강 상생방안을 함께 모색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관련기사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기념식 ... 오늘 오후 2시, 벡스코

http://www.newsbusan.com/news/view.php?idx=6939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5일, 많이 본 기사더보기
금정산국립공원시민추진본부 3월 정기회의 개최 GTX-A 수서~동탄 구간 ‘국민참여 안전점검’ 실시(3.19~22) 국제선 항공 76.6%까지 흐름관리 확대 시행 기대 정부, 긴급 농축산물 가격안정자금 1,500억원 투입 최지원 발레클래스 음악5 = Battement Jeté Ⅱ 공천 취소, 부산 수영 장예찬 빈자리 ... 정연욱 전략 공천 부산시, 올해 '정리해드림 주거재생 지원사업' 45가구 지원 신평·장림일반산단 '노후거점산단 경쟁력강화사업지구' 지정 부산시,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 나서 올림픽대표팀 WAFF U-23 챔피언십...홍시후, 이영준 대체발탁 공천 취소 수영구 장예찬 '무소속 출마'로 정면승부 뉴스부산art =서양화가 문정숙, 통도사의 가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부산 수영 정연욱 후보 성명 ... "분열로 함께 넘어지지 말자"
  •  기사 이미지 부산박물관,특별기획전 『수집가 전』 개최 (4.26.~7.7.)
  •  기사 이미지 부산관광공사, 오는 30일 서부산 생태관광 야간 걷기 대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