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1-19 20:16:08
기사수정

▲ 공유누리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 찾기 서비스, 지역 선택 후 희망 주차장 정보 검색. 출처:행안부


뉴스부산=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설을 맞아 1월 20일~24일까지 무료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와 「공공데이터포털」, 민간포털 등을 통해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 연휴 기간에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은 행정기관․공공기관․교육청이 운영하는 주민센터, 학교 등 15,300개이다. 권역별 무료개방 공공주차장 수는 1월 18일 기준으로 서울·경기·인천 4,389 대전·세종·충청 2,346 광주·전라 1,344 대구·경북 2,497 부산·울산·경남 3,238 강원 1,232 제주 254개이다.


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는 국민 이용편의를 위해 ‘공유누리’뿐 아니라 민간포털 ‘네이버’, ‘다음’에서도 안내되고, 국민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파일데이터 형태로 민간에 개방될 예정이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이용을 원하는 국민은 컴퓨터(PC)나 모바일 기기로「공유누리」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앱을 실행하여 ‘설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무료 개방 주차장이 지도에 표시되고 무료주차장 개방 시간, 위치정보는 물론 해당 주차장까지 길 찾기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공유누리(www.eshare.go.kr)

공공데이터포털(http://www.data.go.kr)


민간포털 ‘네이버’, ‘다음’에서는 검색창이나 ‘네이버지도(앱)’와 ‘카카오맵(앱)’에 접속하여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을 검색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국민 이동이 많은 설연휴 기간에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 정보’를 네이버․카카오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국민 이용이 편리해졌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공공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민간 개방을 확대하는 등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